# 웹툰

3화 축구장 내 유세활동
_

3화 축구장 내 유세활동

축구장 내에서 유세 활동 FIFA 규정으로 축구 경기중 장내에서는 정치, 종교 활동이 원천적으로 금지되어 있어요. 2019년 3월 30일(토) 16시 경남FC와 대구FC 간의 경기에서 4.3 창원성산 재보궐 선거 운동 지원을 위해 방문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비롯한 강기윤 후보의 경기장 내 선거 유세로 인해 논란이 있었어요. 황교안, 축구장 선거유세 논란…자한당 “규정 몰랐다” 선관위, ‘축구장 선거유세’에 행정조치…한국당 “지극히 부당” 축구는 FIFA 규정에 따라 정치와 종교적 활동 및 표현이 엄격하게 금지되어 있어요. 이는 선거 유세 또한 금지라는 말이지요.

2화 후보 검증? 공개토론회!
_

2화 후보 검증? 공개토론회!

투표 할 때 후보 검증은 잘 하시나요? 다들 선거때마다 투표는 하셨나요? ㅎㅎ 투표 전 지역구 후보를 검증하셔야 할텐데 뭘로 하세요? 공약? 당적? 기사? 그런데 이걸로 검증이 되시던가요? 공약은 자신이 직접 한 것이 맞는지 확인이 안될 뿐더러 지켜지는 경우도 많지 않아 의미가 퇴색된지 오래고요. 당적을 보고 뽑으면 나중에 일을 못해 지역은 손해가 나는 경우가 있지요. 기사는 잘못된 기사나 편향적인 경우가 있기도 해 정확성이 떨어진답니다. 그럼 도대체 뭘로 하라는 거죠?

1화 2019 보궐선거
_

1화 2019 보궐선거

정치 공부하는 남녀로 윤새노트가 새롭게 돌아왔습니다. ^^* (아구 오글거려. ㅎㅎ) 어쩌다가 2달가량 정치이야기를 듣다보니 많은 분들이 정치를 알아야 삶이 바뀌겠다는 걸 알았어요. 그런데 어렵잖아요. 그래서 손해보는 삶을 살지 않도록 많은 분들과 함께 공부해보려고요. 쉬운 방법이 뭐 없을까 싶어 알아둘 키워드를 하나한 카드로 만들어가보려고 해요. 그리고 그 카드를 가지고 웹툰과 방송으로 이야기하다보면 언젠가 이해하고 손해보는 삶에서 벗어나지 않을까요? 첫 편은 선거 이야기로 시작해봐요. 정치하고 생각해보니 대통령, 국회의원, 선거 정도 밖에 아는게 없더라고요.

미세먼지로 불만만 하지말고 직접 대안을 내보라고요!
_

미세먼지로 불만만 하지말고 직접 대안을 내보라고요!

요즘 미세먼지가 심해지면서 이에 대한 불만이 속출하고 있어요. 이를 해결하지 않고 있다는 의견도 있고요. 그런데 정말 아무것도 안하고 있는 걸까요? 조금만 검색해보면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찾고있거든요. 심각할때 안내하는 방법, 지금 당장 해결할 수 있는거, 장기적으로 진행해야하는 것 구분해가면서 말이지요. 요즘 저도 마스크쓰고 다니는데 불편해 미치겠어요. 그런데 어쩌겠어요. 즉시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없는걸요. 그래서 심지어 각 지자체에서 아이디어 공모까지 하고 있어요. 너무 씹지만 말고 의견도 내고 찬반의견도 던지는건 어떨까요?

윤새노트가 선정한 19년 2월 4주차 이슈 5!
_

윤새노트가 선정한 19년 2월 4주차 이슈 5!

1. 신생아 4명 사망 사건 의료진 전원 무죄 작년 신생아 4명이 신생아실에서 하루만에 모두 사망한 사건이 있어 논란이 되었는데요. 의료진과의 법적 공방끝에 모두 무죄가 나와 허탈감이 심하다고 해요. 주사기를 재활용 한 것이 원인이 아닌가 하는 추정이 나왔었는데 이에 대해 행정부의 제도, 의료진, 병원 등 어느쪽의 책임이 맞는 것인지 재대로 확인도 안해주고 피해자들이 알아서 보상받아야 되는 상황이 벌어지다보니 결국 의료진과의 소송만 하고 결과는 보지 못해 2중 피해가 생겨버렸지요. 댓글 중 “그럼 신생아들을 태어나자마자 동반자살 한 것이냐?

하늘의 재앙 (미세먼지)
_

하늘의 재앙 (미세먼지)

이번 3월 첫 연휴같은 황금 휴일을 맞이하여 기대 많으셨던 분들이 미세먼지 때문에 실망하지 않으셨을까 싶어요. 어제 낮에는 차들이 출근 때문인지 세차 하러 많이들 오셨더라고요. 미세먼지가 많아 세차하는 의미도 적어보이는데 해야 하니 얼마나 억울해요. 중국발 미세먼지라는 말도 많지만 오늘은 중국보다 더 많다고 하네요. 자체 발생량도 꽤 많은 모양이예요. ㅠㅠ. 웹툰 올리는 오늘은 수치가 200대라고 하니 앞으로 출퇴근도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네요. 그런데 처음으로 바뀐 타이틀 이미지 잘 어울리나요? ”#생각을_바꾸세요 #정치가_변해요” 키워드를 계속 쓸 생각인데, 잘 통했으면 좋겠네요.

낡은 공장 지원사업으로 세금낭비하고있나?
_

낡은 공장 지원사업으로 세금낭비하고있나?

“정부,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 구축 지원” 얼마전에 뜬 기사중 하나예요. 댓글 보면 욕설이 아주 난무합니다. 서민들 살린다고 그렇게 외쳐놓고 기업들한테 세금 다 퍼준다고 말이죠. 저도 딱히 현 정부 지지하는 편은 아닙니다. 비효율적인 행정이 보이다보니 맘에 들지는 않아요. 그러나 씹을 때 씹더라도 재대로 알고 씹자는 차원에서 그려보았어요. 스마트공장 구축은 첨단산업으로 변화하는 국제시장에 대체하지 못하는 상황으로 인해 내수시장 및 수출 경쟁력 하락으로 퇴직자 증가와 작은 공장의 부도사태가 늘어나면서 대기업과 소기업 들의 격차는 더 벌어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4년 시작하여 지금까지 진행 중인 낡은 영세공장의 개선과 새로운 사업에 스마트 적용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 일환이예요.

의미없는 출산휴가 '징검다리 일자리'로 돕는다.
_

의미없는 출산휴가 '징검다리 일자리'로 돕는다.

회사를 다니던 중 임신을 하면 출산휴가, 육아휴직 등을 쓸 수 있다고 하죠. 정말요? 회사가 크면 모르겠지만 중소기업에 다니는 분들은 출산휴가나 육아휴직을 쓰기에는 회사 눈치가 보이는게 현실이예요. 하루하루 벌어먹기 힘든 회사의 경우 한사람이 빠지면 그만큼의 손해가 나는 것이 일반적인데 더 큰 문제는 출산휴가 + 육아휴식 1년 동안 대신 일할 사람을 뽑아야 하고, 교육해야하며, 1년 뒤 복귀하면 다시 내보내야 한다는 것이지요. 이게 말이되나요? 좋은 직원 뽑아서 1년 썼으니 그대로 대리고 있으라고 하기도 하는데 해당 업무에 2명이상 필요 없으면 어째야 하나요?

성차별을 조장하는건 여가부와 워마드 아닐까?
_

성차별을 조장하는건 여가부와 워마드 아닐까?

최근 여성가족부의 정책으로 인해 여성우월주의를 조장하는 것이 아니냐라는 의견과 너무 과도하게 여성 대상의 사업에 간섭한다라는 말들이 있어요. 방송에 여자 가수들이 다들 똑같은 모습을 하고 나오는 것은 외모지상주의를 유발한다는 의견으로 자제해야 한다는 내용이 기사화 되면서 수많은 팬클럽을 건드린 모양새가 되어 타격을 입고 있는 모양인데요. 개인적으로 별도의 사과없이 늘 변명 후 고치겠다라는 방식으로 일관해오는 모습인지라 논란만 더 키우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로 인해 성차별을 지우겠다는 의도로 많은 발언과 정책을 진행하지만 오히려 여자들에게 역피해와 여자들이 욕먹게하는 상황들을 만들어내고 있다고 생각해요.

윤새노트가 선정한 19년 2월 3주차 이슈 5!
_

윤새노트가 선정한 19년 2월 3주차 이슈 5!

1. 택시단체의 카풀반대 후 요금인상 논란 카카오카풀을 시작하겠다는 발표에 택시단체의 강력한 항의와 카카오택시 거부 운동으로 결국 카카오는 카풀을 접게되었는데요. 이에 대해 소비자의 선택권을 빼앗는다는 의견과 함께 택시의 이미지는 점점 나빠져가기만 합니다. 택시의 이미지는 이미 승차거부와 위험성, 난폭운전, 우회운전 등으로 이미지가 너무 나쁜 상황인데 이러한 부분을 개선하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할 상황에 오히려 더 나빠져 가기만 하네요. 최근 요금인상을 하면서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고는 있으나 좋은 택시기사 분들의 피해를 불러오는 꼼수 택시기사의 행동은 그대로인터라 아무래도 택시의 이미지는 좋아지기 힘들어 보이네요.

개념없는 악플러들!
_

개념없는 악플러들!

온라인 악플 특집편 개념없는 악플러들! 댓글조작, 여론몰이! 악마도 울고 갈 악플러들! 악플이 키우는 왜곡방송! 아마 많은 분들이 네이버, 다음, 페이스북, 트위터, 각종 커뮤니티 등을 이용하고 있을꺼예요. 그리고 그 곳에는 수 많은 사람들의 의견들을 보았겠지요. 그런데 그 곳들이 멀쩡하던가요? 다 들 댓글보고 욕 많이 해봤을꺼에요. 어찌나 지저분한지. 원. 얼마 전 한 커뮤니티에서 너무 엽기적인 내용이 공유된 걸 봤어요. 워마드에 올라왔던 글이라는데 자신의 아버지로 보이는 사람에게 목에 칼을 대고는 ‘죽이기 딱 좋다’라는 말도 안되는 사진과 글을 올린거죠.